1. 목적
- 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학교 문화 조성
- 나. 청소년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자질 육성
- 다. 학생자치회 주도의 학생중심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자율성과 주체성 함양
2. 추진방향
- 가. 학생이 솔선하는 생활교육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상호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간교육을 실현한다.
- 나. 학생이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다.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라. 학생자치를 통해 배려와 공감이 넘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며, 소통과 인권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학생상을 정립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학생이 솔선하는 자기주도적 생활교육 실천
- 1) 학생자치회 주도의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전개
- 10대 SWAG-자유주제 캠페인 추진
√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 미래에 대한 고민
√ 흡연 이렇게 막아보자 등 - 2) 학생회 활동 강화로 학교폭력, 욕설, 흡연, 교문맞이, 체벌이 없는 5無학교 조성
- 교복 갖춰 입기, 무단 외출 금지 등 자율적 실천 강화
- 깨끗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실내․ 외 신발 철저히 분리 착용하기, 쓰레기 줍기 등
- 3) 등·하교길 학생통로 앞 공수인사를 비롯한 각종 예절지도를 통해 기품 있는 학생상 정립
-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의 공감과 배려의 인사를 생활 속에서 실천
- 교사 및 학생회 임원이 먼저 인사하는 교문 맞이 실천
나.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행사
- 1) 학생이 기획하고 진행하여 참신한 입학식, 졸업식, 스포츠데이, 축제 마련
- 학생이 중심이 되고 진행자가 되어 즐거운 학교행사 추진
- 2) 연중 교내 스포츠 리그 진행
- 배드민턴, 축구, 피구 경기 심판 및 경기 운영을 학생자치회 주관
- 참가선수 자격은 학년별 성별 재학생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서 우승한 팀은 시상
- 3) 월별 사회 이슈와 계기교육을 연계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 4월 : 4.16 세월호 추모 캠페인 및 행사 참여 독려(뱃지, 고리 달기 운동 전개)
- 5월 : 5.18 광주민중항쟁 추념 인권영화 상영(택시운전사 등)
- 6월 : 6월 민중항쟁 기념
- 7월 : 방학 중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공연 안내, 광주시 청소년 봉사활동처 안내로 알찬 방학 보내기 기획
- 9월 : 광산구청 연계 금연 캠페인 전개(핑거 밴드 달기)
- 10월 : 한글날 맞이‘어디까지 알고 있니? 순우리말’ 골든벨 행사 추진
- 12월 : 크리스마스 트리에 소원, 꿈 달기 행사, 산타 선물 나눔을 통한 새해 소망 응원 행사
다. 학생 자치 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성숙한 민주시민 기르기
- 1) 매 주 학급자치활동의 실질적 운영으로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연간 24~28시간)
- 2) 반장, 부반장, 대의원, 서기 등 학급 임원 선출을 통해 학년 및 학급 생활을 지속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
- 3) 학급의 의견을 수렴하여 매월 전교학생회 회의 개최,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교문화 개선
- 4) 학생 자치회의를 통한 자율활동 연간계획 수립
4. 기대효과
- 가.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자치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나.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인 학생자치문화 조성으로 행복한 학교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
- 다. 공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협력과 상생의 학생자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 라. 다양한 활동 중심 체험을 통해 인성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건강과 체력을 증진할 수 있다.
- 마. 학생 선⦁후배 상호간의 나눔과 배려를 실현하고 학업 스트레스가 해소된 학교생활 가운데 학교폭력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