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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만들어 가고 더불어 배우는 학생자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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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학교 문화 조성
나. 청소년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자질 육성
다. 학생자치회 주도의 학생중심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자율성과 주체성 함양
2. 추진방향
가. 학생이 솔선하는 생활교육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상호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간교육을 실현한다.
나. 학생이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라. 학생자치를 통해 배려와 공감이 넘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며, 소통과 인권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학생상을 정립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학생이 솔선하는 자기주도적 생활교육 실천
1) 학생자치회 주도의 행복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 전개
10대 SWAG-자유주제 캠페인 추진
√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 미래에 대한 고민
√ 흡연 이렇게 막아보자 등
2) 학생회 활동 강화로 학교폭력, 욕설, 흡연, 교문맞이, 체벌이 없는 5無학교 조성
교복 갖춰 입기, 무단 외출 금지 등 자율적 실천 강화
깨끗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실내․ 외 신발 철저히 분리 착용하기, 쓰레기 줍기 등
3) 등·하교길 학생통로 앞 공수인사를 비롯한 각종 예절지도를 통해 기품 있는 학생상 정립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의 공감과 배려의 인사를 생활 속에서 실천
교사 및 학생회 임원이 먼저 인사하는 교문 맞이 실천
나.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행사
1) 학생이 기획하고 진행하여 참신한 입학식, 졸업식, 스포츠데이, 축제 마련
학생이 중심이 되고 진행자가 되어 즐거운 학교행사 추진
2) 연중 교내 스포츠 리그 진행
배드민턴, 축구, 피구 경기 심판 및 경기 운영을 학생자치회 주관
참가선수 자격은 학년별 성별 재학생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서 우승한 팀은 시상
3) 월별 사회 이슈와 계기교육을 연계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4월 : 4.16 세월호 추모 캠페인 및 행사 참여 독려(뱃지, 고리 달기 운동 전개)
5월 : 5.18 광주민중항쟁 추념 인권영화 상영(택시운전사 등)
6월 : 6월 민중항쟁 기념
7월 : 방학 중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공연 안내, 광주시 청소년 봉사활동처 안내로 알찬 방학 보내기 기획
9월 : 광산구청 연계 금연 캠페인 전개(핑거 밴드 달기)
10월 : 한글날 맞이‘어디까지 알고 있니? 순우리말’ 골든벨 행사 추진
12월 : 크리스마스 트리에 소원, 꿈 달기 행사, 산타 선물 나눔을 통한 새해 소망 응원 행사
다. 학생 자치 활동의 활성화를 통한 성숙한 민주시민 기르기
1) 매 주 학급자치활동의 실질적 운영으로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연간 24~28시간)
2) 반장, 부반장, 대의원, 서기 등 학급 임원 선출을 통해 학년 및 학급 생활을 지속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
3) 학급의 의견을 수렴하여 매월 전교학생회 회의 개최,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교문화 개선
4) 학생 자치회의를 통한 자율활동 연간계획 수립
4. 기대효과
가.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자치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나.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인 학생자치문화 조성으로 행복한 학교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다. 공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협력과 상생의 학생자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라. 다양한 활동 중심 체험을 통해 인성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건강과 체력을 증진할 수 있다.
마. 학생 선⦁후배 상호간의 나눔과 배려를 실현하고 학업 스트레스가 해소된 학교생활 가운데 학교폭력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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